본문 바로가기
보험 기초 지식

퇴직연금 종류 알아보기 2. 확정기여형 (DC형)

by ABCDEFG_Happy 2024. 9. 25.

 

지난 포스팅에 퇴직연금 1.확정급여형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. 이번 포스팅 에서는 2. 확정기여형(DC형)을 알려드릴게요. 확정기여형(DC형) 퇴직연금은 근로자의 퇴직금을 기업이 매년 일정 금액을 납부하여 개별 근로자 계좌에 적립하고, 그 금액을 근로자가 직접 운용하여 퇴직 시점에 쌓인 적립금을 퇴직금으로 받는 방식입니다. 확정급여형(DB형)과 달리 퇴직 시 받을 금액이 미리 정해져 있지 않고, 운용 성과에 따라 퇴직금이 결정되는 구조입니다. DC형은 근로자가 자산 운용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, 투자 성과에 따라 퇴직금이 달라지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자산 관리가 요구됩니다.

 

황정기여형(DC형) 퇴직연금이란?

DC형 퇴직연금은 사용자가 매년 근로자의 연간 임금(1/12)의 일정 비율(주로8.3%)을 퇴직연금 게좌에 적립합니다. 적립된 금액은 근로자가 직접 자산 운용을 통해 관리하며, 운용 성과에 따라 퇴직 시 받을 금액이 결정됩니다. 운용 책임은 근로자에게 있으며, 근로자가 선택한 상품의 성과에 따라 퇴직 후 받을 금액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.

 

확정기여형 퇴직연금의 장점

자산운용의 자율성

이익극대화 가능성

기업의 부담 경감

 

근로자는 다양한 금융 상품에 직접 투자하여 자산을 불릴 수 있습니다. 주식형 펀드, 채권형 펀드, 원리금 보장형 상품 등 다양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어, 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게 자산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. 운용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경우, 퇴직금이 크게 불어날 수 있어 노후 준비에 유리할 수 있고요. 특히 장기적으로 운용할 경우, 복리 효과로 인해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. 사용자는 매년 일정 금액을 근로자의 계좌에 적립하면 그 이후의 운용성과와는 관계없이 책임이 끝나기 때문에, 재무적으로 예측 가능한 비용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.  

 

확정기여형 퇴직연금의 유의사항

투자위험

투자 지식 필요

 

근로자가 직접 자산을 운용하는 만큼, 투자 성과에 따른 손실 가능성도 존재합니다. 투자 실패 시 퇴직 시점에서 기대했던 금액보다 적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. 근로자는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고, 장기적인 관점에서 운용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. 그렇지 않으면 투자에 실패할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. 

 

세제 혜택

DC형 퇴직연금도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, 매년 일정 한도 내에서 연금저축과 함께, 세제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. 다만, 세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IRP(개인형 퇴직연금) 계좌를 함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 퇴직금을 연금 형태로 수령하면, 연금소득세로 낮은 세율이 적용되어 절세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. 

 

확정기여형 퇴직연금과 개인형퇴직연금(IRP)의 차이점

확정기여형은 기업이 매년 일정 비율을 적립해 주지만, 개인형퇴직연금(IRP)는 근로자가 퇴직금을 포함해 추가적으로 자율 납입할 수 있는 연금계좌입니다. IRP는 DC형 퇴직연금을 보완해 추가적인 절세 및 자산운용 기회를 제공합니다.

 

 

개인형퇴직연금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보다 상세히 만나보도록 할게요!